HR/202506_배려와 존중의 HR

사람 문제 다루기 - 직원의 마인드셋에 따라 대응한다.

파렌군 2025. 6. 12. 11:24

회사에서 마인드셋이란 업무를 대하는 태도와 행동으로 표현되는 각 개인의 사고방식을 말한다.

 

인간의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업무와 학습을 통해 성장한다고 믿는 열린 자세를 성장 마인드라 한다. 

가장 바람직한 마인드셋이다. 성장 마인드가 없는 사람은 스타트업이 빡세다는 소문에 잘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간혹 커리어가 망가진 경력자들이 생계 수단 삼아 합류할 때가 있어서 창업자를 애먹인다.

 

가연성 마인드셋은 행동 개선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관리자들이 주로 시도하는 지적과 훈화 말씀 방식으로는 변하기 어렵다.

리더의 솔선수범은 기본이며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켜 다른 시각에서 문제를 보게 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진솔한 대화가 필요하다.

성공할 만한 작은 과제로 시작해 영역을 점점 키워가면서 자신감과 조직에 대한 신뢰를 쌓도록 기다려줘야 한다.

 

불연성 마인드셋은 직원과는 토론도 하지 않는다. 규정과 기존 약속에 기반해 실적과 개선을 요구할 뿐이다.

이에 미치지 못하거나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헤어질 준비를 한다.

불연성 마인드셋을 고치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선발에서 걸러냈어야 했다.

그러나 이미 들어왔으니 그로 인한 데미지를 최고화하는 게 중요하다.

문제 행동을 보이면 현장에서 지적하고 그런 언행을 중단하도록 이메일로 한 번 더 요구한다.

이때 추가로 개선되지 않았을 시 입게 될 불이익을 예고한다.

그리고 창업자도 그에게 들이는 시간과 감정을 최소화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한다.